특성화원칙 및 선정기준

Characterization principles and selection criteria
1특성화 목표
2특성화 기본원칙 3P
standard_img02실용적 사고Practical Thinking추상적인 관점이나비현실적 생각이 아닌 실제 사회에서 적용 가능하며활용할 수 있는 사고를 바탕으로특성화를 추진함실용적 경험Practical Experience이론 습득 뿐만 아니라,그 이론을 실제 활용할 수 있는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음실용적 교육Practical Learning특성화 분야의 교육사회 수요에 맞는 교육으졸업 후 재교육을 받지 않아실무에 바로 적응할 수 있인재를 배출하기 위교육 방향을 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창조적 융합분야 발굴 및 육성
특성화 분야의 경쟁력 제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대외 경쟁력, 글로벌시장 및 국내 시장 환경의 변화, 대내 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특성화 분야를 발굴하여 적극 육성함

집단 창의성이 응집되는 특성화 인프라 구축
특성화 인프라 구축

학생들의 창의성이 응집되어 성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그에 따른 예산, 시설, 지원인력 등을 확충함

산업과 사회에 기여하는 선순환 시스템 구축
산학협력 및 사회 기여

대학의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산업계와 사회에 의미있는 기여를 할 수 있도록 특성화·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구축함

창조적 의욕이 넘치는 융합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방식 혁신
교육방식 혁신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창조적, 창의적 교육방식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의욕고취 및 교육성과의 극대화를 추구함

10년 내 1~2개 융합분야 세계수준 진입 / 10년 내 3~4개 분야 국내 최고 수준 확보
34차 특성화분야 선정 기준
standard_img034차 산업혁명 시대가요구하는 학문분야고등교육 체계의표준 제시특성화 모델의적정성ㆍ실현가능성교내 구성원의컨센서스 형성중장기 발전전략과의부합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