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성과지표 및 추진체계

Key Performance Indicators And Promotion System
1핵심성과지표(KPI) 구성 체계
핵심성과지표(KPI) 구성 체계
발전목표 세상을 바꾸는 TRAM형 인재양성 기반 구축 및 확산

기본 KPI

  • 특성화사업 성과지표
  • 유지충원율
  • 취업률
  • 현장실습 참여 학생 수
  • 교육만족도 지수
  • 중도탈락학생 비율
  • 학부 외국인 학생 비율
  • 국내방문 외국인 교환 학생 수
  • 해외파견 학부 학생 수
  • 전임교원 확보율
  • 전임교원 1인당 외부연구비
  • SCI급 논문 게재실적
  • 교수 1인당 산학 공동 연구비
  • 교수업적평가 산학협력 실적반영 비율
  • 교육비 환원율
  • K-SVI
  • 기술이전 수입료
  • 기숙사 수용률
  • 교사 확보율
5대 발전전략
  • 미래 유망분야 발굴·육성
  • 요구중심 교육체계 확립
  • 연구경쟁력 확보
  • 외부네트워크 강화
  • 대학 인프라 정비·확충
3대 혁신전략
  • 학문적 · 물리적 경계를 파괴하는
    TEAM형 교육 혁신
  • Small Giant 특성화 분야 중심의
    연구인재 양성기반 확립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현장기반 산학협력 체제 구현

혁신 KPI

  • TEAM 교육 확산 지수
  • TEAM 교육 성과 지수
  • 특성화 연구지원 구현 지수
  • 현장기반 국민*人 산학협력 지수
  • 대학혁신추진 대학 전반 역량 관리 지수
  • 오메가 시스템 구축 지수
2혁신 핵심성과지표(KPI)
혁신 핵심성과지표(KPI) 테이블입니다.
지표명 2022학년도 2023학년도 2024학년도
TEAM 교육인증 확산 지수

16.8

37.2

38.0

TEAM 교육인증성과 지수

11.6

17.6

17.7

특성화 연구지원 구현 지수

96.5

142.0

145.0

현장기반 국민*인 산학협력 지수

39.6

47.0

49.0

대학혁신추진 대학 전반 역량 관리 지수

110.0

180.0

185.0

오메가(Ω) 시스템 구축 지수

-

34.3

206.0

3기본 핵심성과지표(KPI)
기본 핵심성과지표(KPI) 테이블입니다.
발전전략 지표명 2022학년도 2023학년도 2024학년도
미래 유망분야 발굴육성 특성화 성과지수

-

7.87

8.00

요구중심 교육체계 확립 유지충원율

102.0%

102.2%

102.2%

현장실습 참여 학생 수

200명

377명

415명

교육만족도 지수

3.02점

3.03점

3.04점

중도탈락학생 비율

3.0%

3.0%

2.95%

학부 외국인 학생 비율

-

6.9%

7.0%

국내방문 외국인 교환 학생수

650명

1,250명

1,313명

해외파견 학부 학생수

35명

300명

450명

취업률

67.1%

69.9%

70.0%

연구경쟁력 확보 전임교원 확보율

-

75.0%

76.0%

전임교원 1인당 외부연구비

98,287천원

118,330천원

119,513천원

SCI급 논문 게재실적

0.30편

0.34편

0.34편

외부네트워킹 강화 교수 1인당 산학공동 연구비

35,000천원

35,200천원

35,500천원

교수업적평가 산학협력
실적 반영 비율

193.0

196.0

200.0

교육비 환원율

187.0%

199.0%

199.5%

K-SVI

-

4.11

4.24

대학인프라 정비 · 확충 기술이전 수입료

2,106,707천원

2,148,841천원

2,191,817천원

기숙사 수용율

11.6%

12.0%

12.1%

교사 확보율

122.1%

122.1%

122.3%

4발전계획 추진단계
promotion_img04TEAM형 인재 양성을 위한 혁신과제 설정 및 기반조성중장기 발전계획 재정비 15-20개 혁신과제 국내표준 모델 제시(국내 확산완료)분야별 혁신과제 신규 수립·추진4-5개 분야의 혁신과제글로벌 표준모델 제시(국외 확산)고등교육체계의 표준을제시하는 대표대학으로성장혁신과제 추진 인프라 구4-5개 혁신과제 국내 표준 모델 제시(국내 확산시작)

VISION

2030년 국민대학교는 공동체정신과 실용주의에 기반하여
대한민국 고등교육체계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대표 대학이 된다

발전목표

세상을 바꾸는 TEAM형 인재양성 기반 구축 및 확산

추진단계

  • 기반조성기
    (2017~2018)
  • 구축 및 도약기
    (2019~2022)
  • 확산기
    (2023~2026)
  • 정착기
    (2027~2030)
5성과관리 체계
성과관리
환류
성과확산

PLAN

혁신과제 수립
  • 발전목표에 따른 사업계획 수립
  • 성과지표(KPI) 설정·재설정
  • 과제 담당부서 선정
  • 자원/예산 배분
자원 및 예산투입
사업목표 재설정
  • 사업목표, 성과관리 재설정
  • 성과 확산
대응전략 제시
  • 총장/교무위원회
  • 대학혁신성과관리위원회
  • 대학혁신추진단

DO

추진과제 실행
  • 사업운영 및 실행계획 수립
  • 성과목표 및 계획에 따른 과제 수행
  • 사업성과 관리
수행 결과 보고 성과 창출
  • 대학혁신추진단
  • 사업수행주관부서
  • 실무운영위원회

CHECK

성과 측정 · 분석 · 평가
  • 성과검토회의 개최
  • KPI 달성도 측정
  • 사업 수행 과정 평가 및 실적 분석
  • 목표미달지표 개선방안 수립
  • 산출물 관리
평가 및 환류 성과결과 보고
  • 대학혁신자체평가위원회
  • 대학혁신추진단
  • '성과분석시스템'분석

ACT

개선 · 보완 조치
  • 수정 사업과제 수립
  • 수정 성과목표 및 사업계획에 조정
계획 수정 평가결과 환류
  • 대학혁신성과관리위원회
  • 대학재정투입조정위원회
  • 대학혁신추진단
6전략실행 및 추진체계
전략실행 및 추진체계
총괄 관리 >
계획수립 / 총괄관리
성과평가/환류
  • 대학혁신위원회재정지원사업 계획 수립 및 총괄 관리
혁신과제 추진 >
계획 / 조정 / 관리
평가/성과 / 개선
  • 대학재정투입조정위원회재정투자 조정 및 자문 재정관리 조정/자문
  • 대학혁신추진단혁신사업 수립 및 총괄관리 성과관리 평가/ 개선
      • 혁신성과관리위원회
      • 혁신사업 기획, 운영 및 성과관리
      • 대학혁신자체평가위원회
      • 혁신사업 자체평가, 자문
      • 대학혁신실무위원회
      • 실행부서 간 사업 실무 협의
중장기 발전계획 >
기획 / 평가
환류 / 조정
  • 대학평의원회발전계획 심의
  • 발전전략특별위원회대학발전전략 수립 및 추진 총괄 발전전략 방향제시 성과보고
    • 기획처
    • 추진실적 점검·평가, 실무지원
중장기 발전계획 >
실행 / 운영
결과 / 개선

사업실행부서

  • 교 육
  • 교무팀, 국민인재개발원, 교수학습개발센터, 단과대학, 대학원
  • 연 구
  • 연구기획팀, 연구관리팀, 교원지원팀, 연구센터 연구소
  • 산학협력
  • 산학지원팀, 산학협력팀, 경력개발지원단, LINC 3.0 사업단
  • 기 타
  • 정보통신처, 차세대시스템구축 사업추진단
사업실행
결과보고
운영지원
모니터링
7Guiding Principle : KOOKMIN WAY

Guiding Principle: KOOKMIN WAY

  • 1. 우리는 다른 대학들이 만든 모델을 따라하지 않고,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실행한다.

    우리는 19세기의 고등교육 시스템으로 20세기의 교수들이 모여 21세기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모델에 문제를 제기한다. 따라서 다른 대학들이 고정관념과 과거의 경험에 사로잡혀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영역들을 정면으로 돌파해야만 성공적인 교육모델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믿는다.

  • 2. 우리가 만든 교육모델은 감동적이고 영감을 불어넣어야 하며, 이를 통해 일상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우리가 만든 교육모델은 학생들에게 깊은 영감과 감동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과거에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고, 타인을 배려하며, 지성인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 3. 우리가 만든 교육모델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며,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결정적 수단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대학의 성장이 지역사회의 성장과 별도로 이루어질 수 없다고 믿는다. 따라서 대학이 제시하고 운영하는 교육 모델 역시 대학의 구성원(교수/학생/직원)을 지역사회의 주민으로 깊숙이 관여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 4. 우리가 만든 교육모델은 반드시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를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를 연결시키는 기술만이 사회를 변화시킨다고 믿는다. 따라서 우리가 제시하고 운영하는 교육모델은 기술을 위한 기술 개발이 아닌 어디에 기술을 쓸 것인지 고민하게 하는 모델이어야 한다.

  • 5. 우리는 교육모델을 끊임없이 개선하며, 그 성과를 공유하고, 새로운 영역의 발굴을 선도해 나간다.

    우리는 우리가 만들고 제시하는 교육모델이 다른 대학들과 공유될 때 가치를 더할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우리는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다른 대학들이 아직 보지 못한 영역을 끊임없이 찾아내고 교육하는 것만이 세상을 이롭게 하는 대학의 역할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