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 체계도

Characterization system diagram

VISION

2030년 국민대학교는 공동체정신과 실용주의에 기반하여
대한민국 고등교육체계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대표 대학이 된다.

특성화 목표

  •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창조적 융합 분야
    발굴 및 육성
  • 집단 창의성이
    응집되는
    특성화 인프라 구축
  • 산업과 사회에
    기여하는
    선순환 시스템 구축
  • 실용주의 기반
    융합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방식 혁신

10년 내 1~2개 융합 분야 세계 수준 진입, 3~4개 융합 분야 국내 최고 수준 확보

특성화 전략

  • 산학협력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현장경험 중심 교육

  • 창업

    선진화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한 창업교육

  • 국제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

특성화 기본 원칙

3P Practical Learning - Practical Thinking - Practical Experience

특성화 단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1차 특성화

1차 특성화 분야 선정 (2014년 2월): 중국정경전공, 유라시아학과, 스포츠교육학과, 자동차IT용합학과,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 인프라 구축 및 성과 창출
  • 성과 확산 및 환류체계 정착
  • 국내 경쟁력 확보
  • 글로벌 경쟁력 확보

세계적 수준의 1~2개 융합분야

2차 특성화

2차 특성화 분야 추가 선정 (2016년 2월): 금속공예학과, 영상디자인학과

  • 인프라 구축 및 성과 창출
  • 성과 확산 및 환류체계 정착
  • 국내 경쟁력 확보

3차 특성화

3차 특성화 분야 선정 (2019년 2월)광고홍보학전공, 전자공학부, 정보보안암호수학과, 영화전공, 무용전공 등 12개 학부[과] · 전공

  • 인프라 구축 및 성과 창출
  • 성과 확산 및 환류체계 정착

국내최고 수준의 3~4개 융합분야

4차 특성화

4차 특성화 분야 선정 (2022년 5월) 미래모빌리티학과, 공업디자인학과, 영상디자인학과, 소프트웨어학부, 기계공학부, 전자공학부, 바이오발효융합학과, 산림환경시스템학과, 광고홍보학전공, 중국정경전공, 건설시스템공학부